[폴 정박사의 미국 의대진학 가이드] BS/MD의대 통합과정(3)….. Early Assurance Program

Date
2015-10-02 17:20
Views
4331
BS/MD의대 통합과정(3)….. Early Assurance Program

의대 통합과정 중의 하나인 BS/MS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각 학교의 지원 자격 조건을 좀더 면밀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도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 중의 하나는 BS/MD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전에 대학에서 학점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지원할 수 없다고 규정한 학교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예로, 일반대학에 다니는 학생이 다시 BS/MD프로그램에 다시 지원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더 엄격히 말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어느 대학에서든 등록하여 학점을 받은 경우는 BS/MD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없다. 그러나 고등학교 졸업 전에 대학에서 과목을 수강하여 학점을 이수한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조항은 치대와 약대의 통합과정 프로그램에 지원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러한 규정은 고등학교 재학생들에게만 기회를 주겠다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나 고등학교 졸업 후에도 어느 대학이든 한번도 등록된 적이 없다면 이러한 통합과정에 지원할 수 있다.

반면,학부와 의대의 통합과정인 BS/MD프로그램의 다른 형태로, 대학 지원자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 2, 3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 가운데 일정한 자격 조건을 갖춘 학생들을 미리 선발하여 조기에 의대입학 자격을 주는 제도 또한 있다. 각 학교별로 각기 다른 이름으로 이러한 조기 입학 보장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그 목적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조기 입학 보장 프로그램을 일반적으로 Early Assurance Program이라고 하는데 이 프로그램이 가장 활성화되어있는 대표적인 의과대학은 뉴욕시에있는 Mount Sinai Medical School의 FlexMed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조기 입학 보장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는 많은 의과대학들이 주변의 학교들과 협약으로 연계한 파트너십으로 BS/MD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수의 정원을 할당하여 선별하고 있다. 그것에 비하여 Mt Sinai 의과대학의 FlexMed프로그램은 특정 학교에 상관없이 자격을 갖춘 대학2학년 학생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경쟁률도 상당히 높고 아주 우수하지 않으면 합격을 보장할 수가 없다. 또한 이러한 제도는 BS/MD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사립 의과대학 과 주립 의과대학에서의 프로그램의 취지는 분명히 다르다. 사립대학의 경우는 우수한 학생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측면이 있는가하면 주립 의과대학의 경우는 in state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기회를 주기 위한 목적이 크다고 볼 수있다. 예로 버지니아 리치몬드에 위치한 VCU의과대학의 경우 Preferred Applicant Track (Medicine) 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VCU 재학생 중에서 최대 15명까지, 그리고 George Mason University, Hampton University, Hampden-Sydney College, Virginia Military Institute, William and Mary College, Randolph-Macon College로부터 각각 최대2명까지 선발하여 VCU의대 합격을 보장해 주고 있다.

문의) 571-292-6947
폴 정박사
Consulting Group 대표
STEM Research Institute
e-mail : vastemri@gmail.com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