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 진학 가이드] 의대를 준비했다가 적성이 맞지 않아 치대로 진로를 바꿀 경우

Date
2021-05-13 19:13
Views
6142

그동안 미국 의대 치대를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처음 목표대로 자기 꿈을 이룬 학생들이 대부분이지만 처음에는 의대를 준비했다가 적성이 맞지 않아 치대로 전환하는 경우도 있었고 반대로 치대 준비로 시작을 했지만 의대로 방향을 바꾸게 된 학생들도 있었다. 최근 치대 입시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특히 고등학생들의 치대 통합과정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다. 일찍부터 치과 대학을 지원하는 고등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치대 통합과정으로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일반대학을 진학한 후 프리 덴탈 과정을 거쳐 치과 대학을 가는 것이 좋은지 우선 고민을 하게 된다.

미국에 치과대학이 몇 개가 있고, 경쟁률은 얼마나 되나?

미국에는 총 66개의 인가된 치과대학이 있다. 단지 미국령인 Puerto Rico에 있는 1개의 치과대학을 제외하면 총 65개의 치과대학이 매년 약 11,000여 명의 지원자 가운데 56% 약 620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미국 내의 치과대학은 캘리포니아가 6개로 가장 많고 뉴욕 주는 5개, 텍사스, 플로리다, 일리노이, 매사추세츠, 그리고 펜실베이니아 주만이 3개의 치과대학이 있을 뿐 대부분 1, 2개의 치과대학이 있을 뿐이다.

의대와 치대 준비과정에서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이 다른 가?

시민권, 영주권 여부:아직도 많은 한인들은 시민권 또는 영주권이 없으면 미국 의대를 진학할 수 없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있다. 그러나 약 60개의 미국 의대는 영주권 없는 유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합격한 외국 학생들의 분포를 보면 약 60 % 는 캐나다 시민권자들이기 때문에 실제로 영주권이 없는 한국 국적의 유학생들이 미국 의대를 진학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하지만 실제로 지도한 학생들 가운데에도 영주권 없이 의대 진학 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불가능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에 비해 치과 대학은 영주권이 없는 유학생들에게도 많은 기회를 주고 있다.

학사학위 (BA, BS degree) :미국 의대를 입학하기 위해서는 대학 졸업장인 학사 학위가 꼭 있어야만 한다. 하지만 치대는 예외적으로 학사 학위 없이도 치대 대학원을 진학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치대 통합과정 (BA/DDS)으로 합격한 경우 학사 학위 없이 치대 대학원으로 진학할 수 있다. 하지만 미국 의대는 미국과 캐나다 대학의 학위를 요구하지만 치대의 경우는 한국에서 받은 학위 또는 필수 과목도 Education Credentials Evaluators (ECE) 기관의 평가를 받아 인정될 경우에 한해서 인정받을 수 있다.

필수과목 (Prerequisite Courses) : 치대 진학을 위해서 필요한 필수과목은 의대의 경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하버드 치과대학이 필수로 요구하는 과목을 보자. 하버드 치과대학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생물학, 일반화학, 물리학, 유기화학, 영어, 수학 (Calculus I, II & Statistics), 생화학 등은 필수로 요구하고 있고, 그 외에 세포학, 미생물학, 해부학, 생리학 등은 추가적으로 수업 들을 것을 권하고 있다. 그 밖에 대부분의 치과대학에서는 영어 작문, Art 와 사회과학 분야 수업을 많이 수강할 것을 권하고 있다.

학점과 DAT 점수 : 의대 입학생들의 평균 학점 (GPA 3.73)과 MCAT 점수 (511.5/528) 에 비하면 2020년 치대 합격생들의 평균 학점은 4.0 만점에 3.55로 그리 높은 편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DAT 점수 또한 학교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30점 만점에 20-23점 이면 치대 진학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상위권 치대의 경우는 의대와 마찬가지로 아카데믹한 점수가 아무리 높아도 합격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예로 하버드 치대 합격자들의 평균 GPA/DAT 점수는 3.91/23.8, 유펜 치대는 3.76/22.1, 콜롬비아 (3.72/23.4), UCLA (3.8/23.2), UCSF (3.57/22)로 발표되어 있다.

섀도잉 : 일부 치과 대학은 필수적으로 치과 병원에서의 섀도잉을 몇 시간 이상할 것을 명시한 경우도 있지만 필수는 아니지만 할 것을 권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모두 100시간 이상의 치과 병원에서의 섀도잉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 의대 지원서와 다른 점 중의 하나는 치대 지원서에는 장학금, 수상 경력, 논문 출판 등과 같은 성과물에 대해 별도로 5개까지 쓸 수 있기 때문에 대학 과정에서 얻은 결과 및 업적에 대한 것들이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다.

폴 정 박사

STEM RI 컨설팅 그룹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