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박사의 미국의대 진학 가이드] MCAT 준비는 언제 시작해야 하나 !

Date
2016-04-18 12:48
Views
6202
[폴 정박사의 미국의대 진학 가이드] MCAT 준비는 언제 시작해야 하나 !

지난 한주간 MCAT시험 후기에대한 필자의 글을 보고 MCAT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방학동안 어떻게 MCAT 시험준비를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문의를 많이 주셨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MCAT시험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있어 보였다. 특히 학점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학생들은 MCAT점수에 따라서 의대를 갈 수 있을지 없을지가 결정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듯했다. 그래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겠냐며 공부 방법을 구체적으로 문의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일부 학생은 기출 문제를 얼마나 확보하고 있냐고 직설적으로 묻기도 했다. 그 만큼 부담이 된다는 뜻이기도 하고 여전히 하이스쿨 SAT 다루듯이 쉽게 결과를 내고 싶어하는 학생들도 있다.

의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것이 MCAT시험이다. 봉사활동, 리서치 또는 병원에서의 다양한 경험 등은 질적인 면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단순 노동력과 시간을 요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열심히 노력한다면 시간이 어느 정도 해결해 줄 수 있는 문제다. 그러나 MCAT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한다고 해 시간에 비례해 점수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과 합숙하며 MCAT준비를 할때 보면 공부의 양과 시간은 다른 학생보다 거의 2배로 더 공부하는데도 결과는 부족하고, 다른 학생들은 수업을 잘 이해하며 따라가는 것이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나는 따라가기가 이렇게 어려운지 모르겠다고 안타까워 하는 학생도 있었다.

MCAT공부는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다. 성급한 마음에 준비도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했다가 만족하지 못한 결과를 얻게되면 시간과 경제적인 손실을 감수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그 준비라는 것이 무엇일까? 우선 첫째로 영어실력이 MCAT에서 일정한 점수 이상을 받을 만큼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생각해야한다. 그렇지 못하다면 시간이 좀더 걸리더라도 우선 일정기간 집중하여 영어 실력을 쌓아야 한다. 영어의 중요성은 누차 강조했기 때문에 별도로 설명하지는 않겠다. 둘째는 가능하면 MCAT시험에 필요한 모든 중요한 필수과목을 이수한 다음에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아니, 필수과목 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여러 과목을 다양하게 많이 공부한 학생들이 고득점 받기에 유리하다. 그래서 2학년을 마친 학생들 보다는 3, 4학년을 마친 학생들이 같은 시간을 MCAT 공부에 투자해도 일반적으로 점수가 잘나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MCAT공부하기 전에 가능하면 생리학 (Physiology)은 필수로 듣기를 권한다.

세째로 일정한 기간을 MCAT시험 준비하는데 전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인턴십을 하면서 아니면 학기중에 학교 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공부하겠다고 생각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물론 아주 비상한 몇명의 학생은 학교 공부만하고 별도로 시험공부는 하지 않았는데도 MCAT에서 고득점을 받은 학생들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학생을 모델로 삼아 학기중에 공부한 실력으로 MCAT을 준비했다가는 실패하기 쉽다. 의대 준비는 시간과의 싸움이고 누가 작정한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부해 내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리면 걸릴수록 지치고 능률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의) 703) 789-4134
폴 정 박사
스템 연구소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