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진학 가이드] 버지니아 주에 있는 미국 의과 대학들 (EVMS)

Date
2015-08-21 14:51
Views
3946
버지니아 주에 있는 4개의 의과 대학 중 마지막으로 소개 할 Eastern Virginia Medical School (EVMS)은 버지니아에 거주하는 한인들에게조차도 잘 알려지지 않은 의과 대학이다. EVMS는 버지니아 동남부 해안 지역의 9개의 도시(Norfolk, Virginia Beach, Portsmouth, Chesapeake, Suffolk, Hampton, Newport News, Poquoson and Williamsburg)를 지칭하는 Hampton Roads의 의료 발전을 주도하고, 그 지역 사회에 보다 나은 의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도시간 연합 기금으로 Norfolk에 설립되었다. 어느 의과 대학 보다도 EVMS는 지역사회의 의료 발전과 의료 혜택에 특히 더 주안점을 두다 보니 의대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있어서도 동남부 해안 지역의 출신자들에게 일부 혜택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의과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그 지역에 남아 봉사할 가능성이 아무래도 많다고 생각 되기 때문이다.

2013년 의대 입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입시에서 총 5803명이 지원자 가운데 146명을 최종 합격시킴으로서2.5%의 최종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이 중 버지니아 거주자는 928명이 지원하여 73명이 합격하였고, 타주 출신의 지원자는 4875명의 지원자 중 단지 73명을 선발하여 최종 합격시킴으로 해서 약 50% 만이 주내 거주자를 선발하고 나머지 50%는 타주 출신자들로 선발하였다. UVA또는 VCU의대의 경우, 주내 거주자의 의대 등록금이 4만불이 넘는 것에 비하여 EVMS의대는 2만 9천불 대로 비교적 저렴한 학비로 주내 거주자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이에 비하여 50%의 합격자인 타주 출신자에게는 약 두배에 가까운 학비를 청구함으로서 부족한 재정을 확충하고 있다.

최종 합격자들의 평균 학점은 3,44이고 MCAT 은 30점으로 다른 의과 대학과 비교하면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 중의 하나는 특정 동남부 해안지역의 출신자들에게 일정 부분의 혜택을 주다 보니 전체적인 아카데믹한 점수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타 주 출신 합격자들 만의 평균을 따진다면 평균 점수는 이 보다는 높을 것으로 예상 된다.

EVMS의과대학은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지원을 제한하고 있다. 즉, 영주권 이상자만이 지원할 수 있고, 프리메드 과목은 미국과 캐나다의 대학에서 이수 한 경우에만 인정해 주고 있다. 필수 프리메드과목은 단지 생물, 화학, 물리 그리고 유기화학으로 다른 학교에 비하면 많지는 않지만 반드시 C이상의 학점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수강한 경우는 인정을 하지는 않지만 AP과목으로 졸업 학점으로 인정을 받은 경우는 받아주고 있으니, 필수 프리메드 과목에 대한 부담이 다른 학교에 비하면 상당히 적다고 볼 수있다. 의대 지원시 추천서는 과학 과목을 가르친 두 명의 교수와 과학 이 외의 교수로 부터 추선서를 요구하고 있다. 만일 대학원이나 그 외의 학위 과정에 있었다면 그 곳에서 또한 한통의 추천서를 꼭 보내도록 요구하고 있다.


문의) 571-292-6947
폴 정 박사
Consulting Group 대표
STEM 연구소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