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진학 가이드] 미국 뉴욕주의 의과대학들

Date
2015-08-21 14:59
Views
7205
과연 미국의 어느 주에 의과 대학이 가장 많이 있을까? 버지니아는 4개의 의과대학이 있고, 메릴랜드 주에는 단지 3개 밖에 되지 않는다. 한편 델라웨어 주를 비롯하여 의과 대학이 하나도 없는 주가 무려 6개나 된다. 그에 비해 뉴욕 주는 사립과 주립을 모두 합하여 13개의 크고 작은 의과 대학이 몰려 있다. 의과 대학이 많은 주에 거주하는 의대 준비생의 경우, 주 내에 의과 대학이 적은 지역의 의대 지원자보다는 아무래도 의대 지원시 좀더 유리할 수 있다고 볼 수있다. 뉴욕주의 경우, 매년 약3천명 이상의 뉴욕주 출신이 의대를 지원하고 있는데 그 중에 약 950명 정도가 뉴욕주에 있는 13개의 의과 대학에 합격하고 있다. 뉴욕주 출신의 총 지원자 가운데 약 30 % 정도가 주내의 의과 대학에 합격하고 있는 것이다. 버지니아 출신의 경우, 주내 의과대학 합격률이 약 23%인 것에 비하면 그래도 의대가 많은 뉴욕 주에 거주하는 의대 지원자는 의대에 합격할 수있는 기회가 좀더 있다고 볼 수 있다.

뉴욕 주에는 4개의 주립 의대와 9개의 사립 의과대학이 있다. 주립의대는 Stony Brook University, SUNY Downstate Medical Center, SUNY Upstate Medical University, SUNY at Buffalo 등에 있으며, 사립의대는 Albany Medical College, Albert Einstein College of Medicine at Yeshiva University, Columbia University College of Physicians and Surgeons, Hofstra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New York Medical College, New York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University of Rochester School of Medicine, Weill Cornell Medical College, Mount Sinai School of Medicine 등으로 총 13개의 의과 대학이 있다. 콜롬비아 대학 또는 코넬 대학과 같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유명한 대학의 의과 대학들도 있지만 타주에 거주하고 있는 우리 한인들에게는 아주 낮선, 생소한 이름의 의과 대학들도 있다. 많은 사립 의과 대학들이 의학 연구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는 것처럼 뉴욕주에 있는 대부분의 사립 의과 대학들도 Primary Care보다는 의학 연구에 좀더 비중을 더 두고 있다. 실제로 뉴욕주내의 사립 의과 대학들의 리서치 랭킹은 상위권인 반면 Primary Care 분야는 그리 높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동안 버지니아의 주의 의과 대학들과 메릴렌드 주립 의과대학 그리고 특정 프로그램이 있는 의과 대학들에 대한 글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문의 전화를 해주었고, 계속해서 각 의대별 입시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알려주었으면 좋겠다는 많은 요청이 있었다. 심지어 의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조차도 의대에 대한 자세한 정보없이 지원하고자 하는 의대를 선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다보니 한인들 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잘 알려진 경쟁률이 높은 학교 위주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각 학교가 무엇을 강조하고 무엇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미리 파악하여 준비한다면 그래도 좀더 합격의 기회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문의) 571-292-6947
폴 정 박사
Consulting Group 대표
STEM 연구소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