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의대 진학 가이드]  MCAT 시험은 언제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Date
2020-10-09 02:06
Views
6793
MCAT 시험은 언제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의대를 준비하는 프리메드 과정의 학생들이라면 대학 3학년이 되면 MCAT 시험을 언제 볼 것 인지를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 MCAT 시험을 언제 볼 것인지 날짜를 선택하는 것은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자기의 의대 준비 상황을 고려해 신중한 계획을 통해 최적의 날짜를 정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이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내가 언제 MCAT 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언제 의대를 지원할 계획인가?

GAP Year 없이 바로 의대를 지원할 것인지 아니면 갭 이어를 가질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MCAT 시험과 점수의 유효기간을 생각해야 한다. MCAT 점수는 2-3년의 유효기간이 있지만 2년이 지난 점수를 받아 주는 학교는 그리 많지 않다. 잘못하다간 다시 시험을 봐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MCAT 점수는 의대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므로 1차 지원서를 제출하기 전에 만족할 만한 점수를 받아 놓는 것이 좋다. 그래야 어느 정도의 의대를 지원할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의대 지원하기 1년 전 또는 지원하는 해의 3, 4월에 MCAT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야 의대 1차 지원서를 조기에 지원할 수 있다.

MCAT 시험에 포함된 모든 과목을 이수했는가 ?

MCAT 시험에 포함되는 내용은 물리, 화학, 유기화학, 생화학, 영어, 사회학 및 심리학 등이다. 일반적으로 이 모든 과정을 이수하기 전에 미리부터 MCAT시험 준비한다고 능률도 없이 오히려 시간만 소비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 모든 과정을 이수한 다음 MCAT 준비하는 것이 단기간 공부로 성과를 낼 수 있다.

공부할 시간은 충분한가?

대부분의 학생들은 MCAT 공부에 3 ~ 6 개월의 시간을 집중 투자해야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불규칙적으로 시간을 내서 공부할 경우, 예를 들면 연구실에서 리서치를 하면서 틈틈이 공부한다던가 학기 중에 학과목 시험공부하면서 조금씩 MCAT 준비를 할 경우 오히려 MCAT 점수뿐만 아니라 학점도 망칠 수 있다. MCAT 점수는 의대 입시에서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최고의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집중해서 공부해야 한다.

1 월 시험을 고려할 경우 9월이나 10월부터 공부를 시작하고 겨울방학 동안 가능한 다른 모든 일은 중단하고 MCAT에 완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4월 MCAT 시험을 볼 계획이라면 겨울 방학에 공부에 전념하고 난 후 일정한 시간 동안 규칙적으로 공부해서 시험까지 긴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개학 후 학교 공부를 병행하며 MCAT 시험 준비를 3, 4개월 동안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일에 방해받지 않고 3개월 동안 오로지 MCAT 공부에만 올인 할 수 있는 여름방학에 공부한 후 8, 9 월 MCAT 시험을 목표로 준비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의대 1차 지원서 접수는 5월 말부터 시작된다. 가능하면 5월 중에는 최종 MCAT 점수를 받아 야 1차 지원서 작성에 집중할 수 있다. 만일 의대 지원하는 해의 6, 7월에 MCAT 시험을 볼 계획이라면 의대 지원서 작성에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특별한 스케줄 관리가 요구된다.

​폴 정 박사

STEM RI 컨설팅 그룹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