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 진학 준비 가이드] 2021 미국 의대 지원서 준비 타임라인

Author
admin
Date
2021-02-12 20:35
Views
1370

2021 미국 의대 지원서 준비 타임라인

대부분의 의과대학은 롤링 시스템으로, 신청서가 접수된 순서대로 서류를 심사해 평가를 한다. 따라서 의대 입학 지원서는 다른 지원자들 보다 일찍 제출해야 입학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 정설로 되어있다. 많은 학교가 8 월 또는 9 월에 인터뷰를 시작하고 일부 의대는 10 월 중순에 1차로 합격 통보를 한다. 따라서 시간이 늦어지게 되면 합격할 자리가 적어질 것이라는 추측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원서를 빨리 접수해야 인터뷰 받을 확률이 높고, 인터뷰를 받아야 합격할 확률 또한 높아질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경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충분한 자격을 갖춘 지원자라면 지원서가 좀 늦어진다 하더라도 의대 인터뷰를 받고 합격하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준비 없이 서두르는 것보다는 철저한 준비가 더 중요하다.

2021년 의대 지원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은 의대 지원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아야 한다.

2021 언제부터 의대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나?

2021-2022 년 사이클 의대 지원서가 언제 오픈될지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그러나 AMCAS는 매년 5 월 초에 의대 원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20-2021 사이클의 경우​ AMCAS의 의대 지원서는 2020 년 5 월 4 일에 시작되었으며, 5 월 28일 9시 30 분에 학생들은 AMCAS를 통해 의대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올해 역시 가능하면 6월 초에는 의대 원서를 접수할 것을 학생들에게 권하고 있다.

2021올해 의대 지원을 준비 중인 학생들은 언제부터 지원서 작성을 시작해야 하나 ? 

스템 연구소 (STEM RI) 컨설팅 그룹이 제안하는 미국 의대 지원 일정을 보자. ​

12월– Resume Review 특히 의대 준비과정에서 활동한 봉사, 의료활동, 리서치 등에 있어 의대 지원하기에 충분한지 검토, MCAT 점수는 충분한가? 아니면 다시 시험을 더 볼 것인가? 다시 본다면 시험은 언제 볼 수 있나? GPA 및 의대에서 요구하는 필수 수강 과목은 모두 이수했는가 점검해 봐야 한다. ​

1-3월-추천서 리스트 작성 및 요청, 대부분 사립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의 경우 학교 Committee 에서 요청하는 각종 서류를 마감일까지 준비해 늦지 않도록 제출해야 추천서를 지원받을 수 있다. 추후 수정 과정이 있기 때문에 완벽할 필요는 없다. (특히 LAC는 마감일이 빠르기 때문에 서둘러야 한다). ​

4-5월- MCAT 점수 확보, 추천서 다시 확인 요청, official transcripts 요청, AMCAS application이 5월 초에 오픈되면 ID 만들어 필요한 정보 입력 시작하고 Activity description, three most meaningful experiences essay, personal statement 최종 점검과 원서 접수 후할 일이 결정되어 있어야 함 (예: 연구소에서 리서치 병원에서 봉사 및 scribe 등등).

6-8 월- 가능한 빨리 의대 지원서 접수(6월 8일 이전), 2차 지원서 준비 및 조기 접수, CASPer test 등록, MCAT 점수를 더 올려야 될 경우 8월 중순까지 다시 시험, 가능하면 원서 접수 후 8월 중에는 Full time으로 의미 있는 일을 시작해야 한다.

의대 입시에 필요한 모든 제출 서류 및 2차 지원서는 8월 말까지 접수할 것을 권한다. 다만 추천서 및 MCAT 점수는 원서 접수 이후에도 추가할 수 있다.

폴 정 박사

스템 연구소 컨설팅 그룹

www.stemri.com ​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