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 진학 가이드] 미국 의대 인터뷰 후, Letter of Intent 작성 시기, 그리고 어떻게 써야 하나?
Letter of Intent 작성 시기, 그리고 어떻게 써야 하나?
미국 의대에 진학하기 위해서 거쳐야 할 단계들은 참으로 많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아무런 소식 없이 막연히 기다리는 것이다.
의대 지원서 작성할 때만 해도 명문대 출신에 3.8 이상의 학점, 99 % 의 MCAT 점수 그리고 의대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의료, 리서치, 봉사 활동 등을 많이 했기 때문에 모든 명문 의대로부터 인터뷰 요청을 받을 것이라 기대했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기대하고 있는 학교에서는 아무런 소식은 없고 오히려 생각지도 않은 대학에서 불합격이라는 이메일을 받게 되면서 기다림은 불안과 초조로 바뀌게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Secondary Essay를 제출한 후 의대로부터 인터뷰 요청을 받을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려야만 한다. 그리고 인터뷰를 마친 후에도 합격이 아닌 대기자 명단에 올려지게 되면 또다시 불안한 기다림은 계속된다.
이 상황에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은 “기다리는 동안 무엇을 해야하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대부분은 정말로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학생들은 계속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는 일을 해서 언제라도 업데이트할 수 있는 준비를 함과 동시에, 지원한 의대에 연락 해서 내가 꼭 이 의대에 가고 싶다는 자신의 확고한 의지를 입학 사정관들이 느낄 수 있도록 Letter of Intent 와 같은 편지를 작성해 보내는 일은 중요하다.
이런 편지는 학생에게 의대 진학 기회를 높여 줄 수도 있지만 무작정 편지를 작성하여 시기와 상관없이 보낸 다거나 또는 편지 내용의 방향을 잘못 잡는다면 의대 진학을 더 어렵게 만들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Letter of Intent 란 무엇인가?
Letter of Intent는 학생이 해당 학교에 입학하고 싶다는 확고한 의지를 표현하는 편지다. 교육 과정, 교육 환경, 학생 커뮤니티, 학교 문화 등을 내세워서 내가 왜 이 학교에 입학하고 싶은지, 입학하게 되면 내가 학교에 무엇을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쓰는 것이 좋다. Letter of Intent는 지원한 학교가 자신의 드림 스쿨이라는 것을 알리고 만약 입학 제의를 받으면 반드시 입학하겠다고 알리는 것이다. 그래서 여러 학교에 이런 편지를 남발해서 보내기보다는 내가 꼭 가고 싶은 한 곳에 보내야 한다.
의대는 인터뷰 후 합격 통보를 받은 학생들이 다른 학교보다 우리 학교를 선택하기를 바란다. 여러 다른 학교에 중복으로 합격한 학생들 가운데 우리 학교를 최종적으로 선택해 등록한다는 것은 학교의 선호도가 좋다는 것이다. 이런 결과는 학교의 랭킹, 위상, 명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비슷한 성적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학생 중 골라야 한다면 학교로서는 당연히 Letter of Intent와 같은 편지를 보내 합격하면 꼭 등록하겠다는 학생을 선택할 것이다.
언제 이런 Letter of Intent 를 보내는 것이 좋은가 ?
인터뷰를 하고 한 달 정도 지난 후, 또는 대기자 명단에 올려졌거나 인터뷰 후 아무 연락을 받지 못했을 때 보내는 것이 좋다. 첫 번째 편지를 보낸 후 한 달 이상의 시간이 흘렀고 그 시간 동안 update 할 추가 경험이나 성과를 내었다면, 두 번째 Letter of Intent 를 보내는 것도 좋다.
폴 정 박사
스템 연구소 컨설팅 그룹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