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 진학 가이드] 학기 중에는 학점, 방학에는 의료 활동

Date
2022-11-28 21:26
Views
1628

이제 가을학기가 거의 끝 나가고 있다. 특히 의대를 진학하겠다고 프리메드 과정을 하고 있는 대학 신입생들의 경우 잔뜩 긴장하며 한 학기를 보냈을 것이다. 대학 1, 2 학년의 성적에 따라 의대 진학 가능성이 결정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적 관리에 소홀 할 수 있는 신입생부터 스템은 철저히 준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겨울방학은 여름과는 달리 짧기 때문에 학생들이 특별히 할 수 있는 게 그리 많지 않다. 기말시험이 끝나고 나면 그동안 너무 힘들게 공부만 했기 때문에 연말까지는 쉬고 싶어 한다. 그래서 주로 크리스마스 연휴와 연말에 한국을 방문하거나 다른 여행 계획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그러고 나면 곧 개학이 다가오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의대 준비에 필요한 활동을 알차게 하기에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하지만 열정이 있는 학생들은 그 짧은 기간에도 계획을 세워 봉사도 하고, 의료, 연구활동도 하며 의대 준비를 한다.

학부과정에서 의대 진학을 준비하는 프리메드 과정에 있는 학생들은 정말로 많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여러 가지 이유로 진로를 의대에서 다른 분야로 바꾸는 학생들이 많아진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MCAT 점수까지 준비되어 의대 지원하는 학생들은 생각만큼 그리 많지 않다.

의대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 가운데 명문대 학생이건 그렇지 않건 간에 학점이 좋은 학생들은 생각보다 많다. 그래서 학점이 좋다고 의대 합격할 수 있다고 자신하면 안 된다. 심지어 학점이 아주 좋은 학생들 중에 인터뷰를 전혀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단지 학점과 MCAT 점수는 어느 수준의 의대를 지원할 수 있을지를 결정하고, 그 외의 다양한 의료 활동, 연구 경력, 추천서, 에세이 등에서 열정과 노력이 확실히 보여야 인터뷰를 받을 수 있다.

의대 준비 하는 학생들은 학기 중에는 학교 공부에 집중해 학점을 좋게 유지하고 방학에는 의대 지원에 필요한 활동을 더 깊이 있게 하는 것을 늘 강조하고 있다. 물론 성적 유지에 아무 어려움이 없다면 학교생활 중에도 쉬지 않고 관심 분야에 집중 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에게 의대 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많이 알려주고 권한다 해도 실제로 실천하는 학생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번 겨울방학 동안 스템 연구소 컨설팅 팀에서는 저학년 위주로 섀도잉과 의료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 참여할 기회를 주고 있다. 의대 지원시 자기만의 개성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특별 활동이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다. 그래서 교육과 공연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의 협조로 학생들을 위한 K-Pop Dance 공연을 기획해 재능과 관심 있는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짧은 겨울방학 동안 시간 낭비 없이 알차게 의대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스템 연구소 컨설팅은 MCAT 준비에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이번 겨울 방학에도 어김없이 MCAT 합숙 캠프를 진행한다. 이번 합숙 캠프가 벌써 열여덟 번째가 되는데 그동안 많은 학생들이 스템의 MCAT 합숙 캠프를 통해 최고의 점수를 받고 의대 진학을 하고 있다. 또한 합숙 캠프를 통해 고득점 받고 의대 진학한 의대생들이 MCAT 캠프에서 후배들에게 강의를 통해 그 비법을 전수해 주고 있다. 이번 겨울 방학 MCAT 합숙 캠프는 12월 12일부터 1월 13일까지 5주간 버지니아에 있는 Dulles 공항 근처 하얏트 호텔에서 진행된다.

각 가정마다 책상이 남아 돌아도 가까운 커피숍에서 공부 하는 것이 요즘 학생들 이다. 절에 들어가 고독과 싸우며 공부하던 세대와는 다르다. 신기하게도 통제된 장소에서 함께 또 홀로 공부하는 MCAT 합숙 캠프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폴 정 박사

스템 연구소 컨설팅 그룹 대표

www.stemri.com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