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정 박사의 미국 의대진학 가이드] 유학생이 미국 의대를 갈 수 있는가? 의대 지원 및 등록 현황

Date
2015-08-20 19:23
Views
4391
‘유학생이 미국 의대를 갈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맞다. 2012년 미국 의대 입학생 19,517명 중 F-1비자가 필요한 외국인 학생은 1,378명이 의대에 지원하여 단지 183명만이 합격하여 등록한 것으로 발표 되었다 (표 참고). 비율로 보면 0.94 % 이다. 다행이 의대에 합격하여 입학을 했다 하더라도 졸업 후 레지던시는 일 할 수 있는 비자가 있어야 지원 할 수 있기 때문에 의대 재학 중 신분 문제를 해결 하지 않는 한 또 한번의 좌절을 맛보게 된다.

영주권자나 시민권자의 경우는 어떠한가? 의대를 지원하고 입학하는데 아무런 제약이 없다. 졸업 후 일하는 것도 아무런 문제 될 것이 없다. 다만 어느 주에서 세금을 내고 거주하느냐에 따른 in state 또는 out of state의 제약만이 존재한다. in state의 경우 주 정부 지원에 의한 저렴한 학비가 가장 큰 혜택일 것이다. 실제로 미국 학생들의 경우, 의대 합격하고도 막중한 학비 부담 때문에 의대 입학을 포기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이 있다.

또 하나는 주립의대의 경우, 그 주에 거주하는 주민을 일정부분 선발하기 때문에 의대 지원시 합격 가능성이 가장 높은 학교는 사실 거주지역의 주립 의대가 될 것이다. 실제로 2012년 신입생의 경우, UC Davis의과대학을 비롯하여 5개의 주립대학이 입학생 전원을 그 주의 거주자로 선발했고, 그 외에 90 % 이상을 주 거주자로 선발한 학교만 해도 18개가 넘는다. 각 주별 통계를 볼 때, 주립대와 사립 의과대학을 합쳐 가장 많은 의과대학이 있는 주는 뉴욕주로 13개의 의과대학이 있다. 뉴욕주 출신 지원자 3,093명이in state로 13개 의과대학에 지원하여 938명이 합격후 등록하였고 505명은 타 주에 있는 의과대학에 진학하였다. 그래서 뉴욕주 출신 의대 지원자의 의대 진학율은 in state와 out of state를 합하여 46.6 %를 보이고 있다 (표 참조).

한편 지원자가 5,326명으로 가장 많은 켈리포니아주의 경우 주 내9개 의과대학에 단지 841 (15.8 %)명만이 등록하였고, 1,427 명 (26.8 %)이 타 주에 있는 의과대학에 진학하여 in state 보다는 out of state에 더 많이 진학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텍사스주의 경우는 총8개 의과대학에서 1,368명의 주 거주자를 신입생으로 선발 함으로 미국 내에서 제일 많은 in state 학생에게 의대입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불행하게도 델라웨어주를 비롯하여 주 내 의과대학이 하나도 없는 state가 6개나 된다. 이런 주에서 의대진학을 준비하는 학생은 타 주의 비싼 의과대학의 학비 때문에 총 지원자 수가 많지 않고 그나마 준비된 학생들 위주로 지원하다 보니 전체 합격률은 꽤 높은 편이다. 예로 델라웨어주의 경우, 주 내 의과대학이 없기 때문에 타 주 의대에 총65명 지원에 32명이 합격하여 49.2 %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Out of state에서 49.2 % 는 아주 높은 합격률이다.

버지니아 주의 경우 총 4개의 의과대학이 있지만 거의 모든 대학이 버지니아 출신자와 타 주 출신자를 거의 반반 선별하기 때문에 in state에 의한 혜택이 타 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어 보일 수 있다. 그리고 일부 주립 의대의 경우 타 주 출신이라 하더라도 같은 학교를 졸업했을 경우 의대 진학 시 in state 로 인정하여 혜택을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전 조사가 꼭 필요하다. 매년 의대 지원자들은 20 ~30개의 의대에 지원서를 보낸다.

만일 이러한 통계를 바탕으로 의과대학을 선별하여 지원한다면 합격율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Out of state 의대를 지원할 경우 90 % 이상을 그 주의 지원자를 우선적으로 선발하는 학교보다는 버지니아 의대나 미시간 의대처럼 약50% 정도를 타 주 출신의 지원자를 선발하는 학교를 찾아 지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문의: 571-292-6947

폴정 박사
Research & Consulting Group
STEM 연구소 (www.stemri.com)

Contact Us

구독신청(무료) 하시면 미국의대진학칼럼, 세미나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직접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